임신부터 육아까지,고객 여정 개인화로 장기적 충성 고객 만들기

About MomQ

육아 필수 플랫폼 맘큐는 더 나은 육아생활을 위해 언제나 함께하는 든든한 플랫폼으로써 다양한 쇼핑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sider X momQ

임신 준비부터 아이의 발달 및 성장까지 고객과 함께하는 맘큐는 육아 단계 모든 과정에서의 고객 니즈를 세심하게 파악해야 했습 니다. 맘큐는 인사이더 솔루션으로 고객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다양한 타겟 세그멘트를 설정하여, 각 고객의 단계별 육아 니즈를 고려한 소통을 이어나감으로써 신규 방문자를 장기적 충성 고객까지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Campaign 1. AI 기반 관심사 세그멘팅으로 배너 클릭률(CTR) 35.5% 증가

다양한 육아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하는 맘큐는 임신과 육아 단계에 따라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그 관심사에 맞춰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 니다. 맘큐는 이를 위해 인사이더의 AI 기반 예측 세그멘팅 (predictive audience)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인사이더 예측 세그멘팅은 온사이트 유저들의 과거 행동 패턴 및 실시간 움직임을 AI로 분석하여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을 구분하는 기술입니다. 맘큐는 예측 세그멘팅으로 기저귀

브랜드와 아기 젖병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을 구분하고 플로팅 배너로 매칭되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기저귀에 관심이 있는 고객에겐 하기스의 메시지를, 아기 젖병에 관심이 있는 고객에겐 더블하트의 메시지를 보여 줬습니다. 그 결과 동일 기간 동안 인사이더의 타겟팅 기술이 들어간 배너와 그렇지 않은 배너의 클릭율을 비교했을 때 일반 대비 최대 35.5%의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mpaign 2. 육아 단계별 니즈를 고려한 캠페인으로 고객 경험 최적화하기

고객의 아이 정보는 월령별 실시간 타겟팅 및 육아 단계별 온사이트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맘큐는 태아 및 아이의 성장에 따른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발판이 되어줄 아이 정보 등록 캠페인을 실행했습니다. 먼저 아이 정보가

등록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관련 혜택 배너를 메인 페이지에 선별적으로 노출시켰습니다. 동일한 기간 동안 캠페인 전후의 성과를 비교한 결과 아이 정보 입력 페이지의 페이지뷰가 일반 대비 52.8%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맘큐는 기입된 아이 정보를 기반으로 월령 타겟팅 캠페인을 진행하여 육아 단계에 따라 고객의 관여도가 가장 높은 맞춤형 메시지를 선별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아기 기저귀의 경우 출산 직후 부터 사용하며 성장에 따라 밴드형, 팬티형 등 다양한 종류가 필요 합니다. 따라서 맘큐는 기저귀에 대한 니즈가 높은 월령 ‘0개월 – 35개월’에 매칭될 경우 기저귀 브랜드인 하기스 아기물티슈 레드 챌린지 메시지가 트리거 되도록 했습니다. 또, 더블하트는 젖병

수유 또는 혼합수유를 하는 돌 전 아기를 포함한 월령 ‘0개월 – 12개월’에 매칭될 경우 대표 제품군인 젖병 및 젖꼭지 50% 할인 프로모션이 노출되도록 룰을 세팅했습니다. 맘큐는 아이의 월령을 바탕으로 구분한 세그멘트에 맞춤형 소재를 보여줌으로써 고객의 쇼핑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다 쾌적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아기 전용 스킨케어 브랜드 그린핑거는 ‘0개월-12개월’ 사이의 월령 세그멘트를 오히려 제외시켜 야외 활동이 더 많은 나이대의 아이를 가진 고객에게 선케어 제품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동일 기간 동안 인사이더의 타겟팅 기술이 들어간 팝업과 그렇지 않은 팝업의 클릭율을 비교했을 때 일반 대비 최대 52%의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mpaign 3. 신규회원 7% 추가 확보

맘큐는 임신 준비 과정부터 아이의 성장을 함께하는 육아 전문 플랫폼인 만큼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이 특히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유저가 웹사이트에 방문한 그 최소 한의 접점을 통해 방문자를 신규 회원으로 전환시키고, 지속 적인 소통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맘큐는 인사이더 솔루션을 활용해 신규 방문자와 미로그인 고객이 웹사이트에 접속했을때 회원 고객 대상의 기간한정 이벤트 팝업이 노출 되도록 룰을 세팅했습니다. 그 결과, 동일 기간 동안 인사이더 캠페인을 실행하기 전에 비해 신규 회원이 7%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타겟팅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회원 혜택을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신규 회원 모집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Campaign 4. 웰컴 쿠폰 구매 전환율 최대 45% 신규회원의 첫 구매 가속화

신규회원에게 첫 구매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고객들 에게 단순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와의 관계 시작을 인지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맘큐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신규회원 전환에 이어 고객의 첫 구매 리드 타임을 앞당기기 위한 웰컴 쿠폰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먼저 맘큐는 회원가입 직후 첫 구매 혜택을 안내하고, ‘회원가입 7일 이내 쿠폰을 발급하지 않은 고객’에게 웰컴 쿠폰에 대한 리마인드 메시지를 선별적으로 노출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7일이 지난 시점에서 여전히 ‘웰컴 쿠폰을 사용하지 않은 고객’ 에겐 또 리마인드 메시지를 트리거 시켜 첫 구매를 완료하도록 유도 했습니다. 그 결과 구매 전환율 최대 45%를 달성하며 신규 회원의 첫 구매를 성공적으로 가속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Camapign 5. 수신동의 오버레이로 앱푸시 옵트인율 12% 상승

적절한 앱푸시 알림은 고객과 브랜드간의 유대감을 강화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유입된 방문자 및 신규 회원과 1회성이 아닌,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소통채널을 확보하는 것은 고객의 전반적인 앱 인게이지먼트를 증가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맘큐는 앱푸시 옵트인율을 개선 하기 위해 ‘앱 방문자’와 ‘수신 미동의 고객’을 하나의 세그 먼트로 분류하고, 해당 세그먼트에 속하는 사람이 앱에 랜딩 했을 때 ‘앱푸시 수신동의 혜택’ 오버레이가 트리거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그 결과 오버레이 클릭률(CTR) 40%를 기록 하였고, 동일 기간 동안 옵트인 캠페인의 실행 전후를 비교 했을때 앱푸시 옵트인율이 12% 상승하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인사이더 예측 세그멘팅 기술은 고객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각 고객군의 육아 니즈와 맞는 마케팅을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더불어, 인사이더 어카운트 매니저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캠페인을보다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도 좋았습니다.”

유한킴벌리
맘큐 김지연 이커머스 플랫폼 매니저

“인사이더의 고도화된 세그먼테이션 기술과 웹 스위트 기능으로 보다 유연한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웹 스위트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웰컴 팝업의 경우, 클릭률 37.9%, 쿠폰 다운로드율26.5%를 기록하며 인게이지먼트율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한킴벌리
CRM 매니저

Schedule your personalized demo.